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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AVERSE(Immersive Media)

XR
현실과 가상을 연결·융합하고 물리적 제약을 벗어난 몰입감 있는 활동 공간을 구현하는 기술로서, 가상현실 (VR),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 VR+AR)을 포괄
기술문의 : 최광순 수석 (02-6388-6694)
기술개요

가상과 현실이 실감있게 공존·소통할 수 있는 착용형 단말 및 핵심 부품기술로, 사용자몰입 극대화, 현실 공간제약 해소, 가상과 현실의 연결/융합을 특징으로 하는 가상·증강·혼합현실(VR·AR·MR) 기술 (디스플레이/광학기술) 가상 콘텐츠를 생성하고 사용자에게 전달해 인지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표시장치 기술 (인지/처리기술) 가상 콘텐츠에서 사용자의 생체데이터(움직임/시선/손/음성 등)를 실시간으로 추적하거나 관측중인 현실객체 및 주변 환경을 파악하고 인식하는 기술

필요성·중요성

(시장) 세계 VR/AR 시장 규모는 '15년 9,000억 원 규모에서 연평균 41.6% 성장하여 '24년 74조 원 규모에 달할 것으로 전망

(정책) 동 기술은 정부의 가상현실 산업 육성 계획('16), 국가전략프로젝트 9대 전략('16), 13대 혁신성장동력 추진동력 추진계획('17), 한국판 뉴딜('20), 가상융합경제 발전 전략('20) 등과도 부합

응용분야

<   XR  디바이스  응용  분야   >

분야 내용
실감콘텐츠

체험형 콘텐츠를 통해 이용자 몰입도 극대화
(대화면 콘텐츠, 게임, 비대면 서비스 등)

의료

가상 수술, 인체 해부 실습, 원격 치료 서비스

산업/제조

디지털 트윈 기반 설비 실시간 모니터링, 원격협업을 통한 생산비용 감축/프로세스 혁신

유통/물류

몰입형 가상 유통 프로그램, 물류/창고관리, 개인/공유 모빌리티용 주행 네비게이션

기술문의 : 이경택 센터장 (02-6388-6610)
기술개요

실제 수준의 형태와 속성을 가지는 3D 가상공간(사물‧사람‧환경)을 생성하고, 실·가상 융합(XR) 환경에서 실제와 연동 및 실시간 인터랙션을 통해 시뮬레이션한 후, 변화양상을 실감 재현 및 가시화하는 기술

필요성·중요성

(시장) 세계 XR 시장은'19년 78.9억 달러에서 '24년 1,368억 달러로 연평균 76.9% 성장할 전망(출처 : IDC) (국내 XR 시장규모) 5.9억 달러('19) → 26.3억 달러('24) (출처 : Digi-Capital) (XR 산업응용 시장) 90억 달러('19) → 1,210억 달러('24) (출처 : IDC)

(정책) 가상융합경제 발전전략('20) 및 한국판뉴딜 종합계획-DNA생태계 강화('20) 등에 포함된 유망기술 분야

응용분야

<   XR  융합  응용  분야   >

분야 내용
제조

제품설계, 생산부터 판매에 이르는 全단계에 XR이 적용되어, 시제품의 빠른 구현 및 원격협업 등을 통해 생산비용의 획기적 감축과 생산프로세스 혁신

의료

훈련비용 절감, 수술 정확도·안전성 제고뿐만 아니라, 현실 치료환경의 제약을 넘어 특정 환경 재현 및 높은 몰입감 제공으로 치료효과 극대화

산업/제조

건축토목 구조물을 가상·증강환경에서 사전 가시화하여 설계·시뮬레이션 기반 분석·검증

유통/물류

기존 온라인, 모바일 유통에서 XR 기반 몰입형 가상 유통환경으로 유통 패러다임이 전환되며 소비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

기술문의 : 박우출 수석 (02-6388-6642)
기술개요

VR·AR 디바이스에 5G MEC의 컴퓨팅 리소스를 제공하여 디바이스의 경량화 및 구조 단순화를 달성할 수 있는 실감 콘텐츠 스트리밍 기술

실시간, 고화질, 대용량 실감 콘텐츠(교육, 국방, 의료, 게임 등)를 네트워크를 통해 활용할 수 있도록 엣지컴퓨팅(엣지클라우드)을 디바이스에 접합시키는 실감 콘텐츠 기술

저지연 스트리밍을 지원하는 5G 네트워크상의 실감 콘텐츠용 디바이스에서 인간 오감의 부조화 및 이질감 없이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고품질 실감 콘텐츠 핵심 기술

필요성·중요성

(시장) 전세계 실감콘텐츠 산업은 '17년 289억 달러에서 '23년 3,641억 달러로 연평균 52.6% 증가 예상(출처 : Statista, Global Industry Analysts)

(정책) 동 기술은 정부의 ‘콘텐츠산업 3대 혁신전략('19)’ 가운데 하나인 선도형 실감콘텐츠 육성전략 및, ‘가상융합경제 발전전략('20)’과도 부합

응용분야

<   VR/AR  스트리밍  기술  응용분야   >

분야 내용
VRㆍAR 스마트 팩토리 서비스

유지 보수 매뉴얼, 도면, 정비 영상, 설비 관리 운영 정보 실시간 제공 서비스

우발적 고장 상황 감지 및 체계화된 정비 지원으로 생산성과 효율성 개선 서비스

VRㆍAR 스마트 교육 서비스

몰입형/창의적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실감형 교육 콘텐츠를 5G 엣지 클라우드와 연계한 서비스

박물관 도슨트, 다큐멘터리 등 개인 교육 컨텐츠를 실감형 VRㆍAR 영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

VRㆍAR 초고품질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현실보다 생생하게 경험하는 아이돌, SNS스타, 음악방송, 공연 퍼포먼스, 여행 힐링, 웹툰, 게임 서비스

16K급 초고품질 실감형 360° 관광 안내, 드론영상, 고품질 비디오 스트리밍, 스포츠 중계 서비스

기존 AR(포켓몬 게임)보다 360° 입체 촬영기술을 적용한 고품질 볼륨 메트릭(3D 입체) AR 서비스

기술문의 : 박세호 책임 (02-6388-6620)
기술개요

임베디드 운영체제(Embedded OS) 기반 엣지디바이스에서 실시간으로 입력되는 영상의 객체 인식 및 분류 가능한 경량 딥러닝 기술 자체개발한 AI기반 영상 분석 알고리즘과 엔진으로, 엣지디바이스에서 객체 인식 및 분류 가능 AI기반 차량용 카메라에 적용하여 차량, 보행자, 돌발 상황 복합 감지 가능 사용자 감정 및 얼굴인식을 통해 휴먼 인터랙션 기술 개발 가능

필요성·중요성

(시장) 세계 영상 분석 시장은 USD 49억('15)에서 USD 117억('25)으로 연평균 20.55% 성장 전망

(정책) 기재부 ‘혁신성장 전략투자 방향’('18.8.) 전략 투자 분야에 포함

응용분야

<   엣지디바이스용  다중개체  인식  기술  응용분야   >

분야 내용
지능형 카메라

절도 등의 범죄 예방뿐만 아니라 고객 분석, 도로통제, 공장 자동화 등

코로나19에 따른 2m이내 접근 시 경고, 기침 인식 등의 행동인지에 적용

기존 감시용 이외에도 매장 내 고객 패턴 분석을 통한 마케팅 적용

스마트팜

객체 인식으로 잡초에만 제초제 분무하는 등 스마트 농업에 접목

선별 상품 포장 및 영상 기반의 작물 생육 정보 파악 등에 적용

자율주행

전방·측면카메라를 부착해 ADAS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높이고 있음

완전자율주행을 위한 상황 인지 기술에 적용

기술문의 : 김찬규 책임 (02-6388-6674)
기술개요

스토리텔링 기반의 극적이고 환상적인 Extreme Fantasy 경험을 체험자에게 제공하는 기술 콘텐츠 시나리오별로 끊김 없는(seamless) 체험이 가능 보행/체공/암벽등반 환경 플랫폼 구성요소를 모듈화/연계 제공

필요성·중요성

(시장) 가상현실 시장은 '18~'24년 연평균 성장률 33.5%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VR 하드웨어 부문 매출도 성장 중

(정책)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 생태계 구축을 국가 전략 프로젝트로 선정해 집중 육성 중이며, 4차 산업혁명 핵심 산업 중 하나로 VR/AR이 선정(과기부)되는 등 중요성 확대

응용분야

도심형 실내 파크용 VR기반 다이나믹 e-sports 플랫폼, 비대면 VR 기반 홈트레이닝 플랫폼 등에 활용

다양한 탑승 모듈을 제작하여 다목적 VR 시뮬레이터로 활용

<   가상현실  응용  분야   >

분야 내용
스포츠/문화

VR기반 e-sports 플랫폼, 비대면 VR 기반 홈트레이닝 플랫폼, 문화예술공연

교육

미래의 비대면 SNS인 VR 기반 메타버스(Metaverse) 플랫폼

산업

VR 기반 안전체험교육

기술문의 : 김영범 선임 (02-6388-6606)
기술개요

360° Yaw 모션플랫폼 기반 시뮬레이터, 가상현실(VR) 기초훈련 시뮬레이터, 생체신호 모니터링 시스템 및 훈련관리 시스템을 포함하는 공간정위상실 가상훈련시스템 개발 360° Yaw + 6 DOF(Degrees Of Freedom) 모션 플랫폼을 이용한 시각/전정기관 기반 공간정위상실 훈련 제공 및 VR 기초훈련시뮬레이터를 통한 저비용 훈련모델 제공 공간정위상실 시뮬레이터, 생체신호 모니터링 시스템, 훈련관리 시스템 연동을 통한 공간정위상실-생체신호 간 연계성 분석 기술

필요성·중요성

(시장) 공간정위상실로 인한 중대사고(Fatal error) 방지에 기여 가능하며, 이를 통한 고급 조종사 인력 손실 비용 절감 해외조종사의 훈련센터 허브 구축으로 훈련생 유입 효과 기대 해외 훈련생 유입효과 및 해외 위탁교육 비용 절감($1,200/1인) : 국내 조종사 6,000여 명 예상

(정책) 동 기술은 정부의 ‘가상융합경제 발전전략’ ('20) 및 '공간정보산업진흥 기본계획'과도 부합

응용분야

<   공간정위상실  가상훈련시스템  응용분야   >

분야 내용
비행 훈련

고정익 항공기 및 회전익 항공기의 공간정위상실 가상훈련 시뮬레이터 개발

비정상상황 회복훈련(Upset Prevention Recovery Training, UPRT) 훈련 시스템 개발

주행 훈련

모션플랫폼을 이용한 자동차, 오토바이 주행 훈련 시스템 개발

굴삭기, 지게차 등 중장비 훈련 시스템 개발

엔터테인먼트

모션플랫폼 기반 영화관 및 가상현실 엔터테인먼트 시스템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