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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onomous Driving

기술문의 : 문연국 센터장 (031-789-7320)
개념

자율주행 차량을 위한 실시간 주변환경 탐지용 360° 무회전 LiDAR 센서 및 신호처리 기술

주요특징

실시간 360° 무회전 방식의 LIDAR 시스템을 위해 플랫폼, 광학계, 발광·수광부, 제어부

  • 360° 발광을 위한 광학계 및 무회전 반사체, 고해상도 실린더타입 Detector Array, 발광·수광부 제어 시스템 개발

Velodyne社의 모터형 ‘HDL-64e’제품 대비 상용화에 적합한 저가형 Lidar 시스템

활용분야

자율주행차량보안제조현장

기술문의 : 황태호 센터장 (031-789-7313)
개념

인간 두뇌의 신경 동작방식을 모사하여 초저전력으로 병렬/분산 컴퓨팅이 가능하도록 설계하는 반도체 SoC 기술

주요특징

능동적 딥러닝 처리를 위한 SNN(Spiking Neural Network)기반 1,024개의 Spiking Neural 급 기술(20nW/cell) 및 SoC 기반 플랫폼 기술 개발 중(~'21년)

  • 셀당 20nW 급, 최대 1024개의 Spiking Neural 안정성 및 구동 특성 확보

8-bit, 32-bit 프로세서 설계 및 한국형 CPU 코어(MENSA) 설계 기술

  • 인텔 8051호환의 자체 코어 개발과 RISC 방식 및 캐쉬 지원 구조 개량을 통한 저전력의 SoC IP, 자체 8/32-bit RISC 프로세서 코어 (MENSA-core) 보유

기존 선도 기업들의 SNN 관련기술보다 다수의 뉴런 모델(1,024개 수준)로 구성된 SoC를 개발 중으로 IoT분야 성능 우위 및 가격 경쟁력 확보 가능

활용분야

자율주행, IoT디바이스웨어러블 디바이스

기술문의 : 최현용 책임 (062-975-7030)
개념

자율주행 차량을 위한 실시간 주변 환경 탐지용 미러 회전방식 스캐닝 Lidar 플랫폼

주요특징

미러 회전 기반의 16채널 Lidar 센서 기술 확보 및 차세대 비 모터식 라이다 기술 개발 중

  • 최대측정거리 200M, 동작속도 15/30Hz,
  • 최대수평시야각 140°, 각해상도 0.125°/0.0625° 및 -40~85℃ 범위의 동작온도
  • 현재 자율주행 분야의 Lidar 제품에 적용 가능한 기술 성숙도 보유

Ibeo社V가 개발 중인 자율주행 자동차용 8채널 Lidar 기술과 경쟁

활용분야

자율주행차량보안스크린 도어(지하철)제조현장(안전용)

기술문의 : 이선영 책임 (031-739-7433)
개념

영상센서와 레이더 기술을 융합하여 자율주행 차량의 주변 환경을 감지하고 장애물을 인식하는 비전 시스템

주요특징

영상 센서 기반의 차량 탑재형 도로 노면 인식과 도로 굴곡/구배 감지

  • 3종 이상 동시 객체 인식을 통한 안전 주행 기술
  • 150mm 높이의 방지턱 인식 및 3종 이상 객체 인식을 15장/초 처리 성능(주간 환경기준)

Benz社 Magic Body Control 및 Mobileye社의 카메라 기반 ADAS 솔루션 기능과 경쟁

활용분야

자율주행차량(Level3 이상 ADAS시스템)지능형 보안 시스템

기술문의 : 정성환 선임 (063-219-0067)
개념

IR카메라 기반 운전자 상태(졸음, 음주, 피로도, 전방주시태만 등), 주행습관 등을 모니터링 해 피드백하는 ADAS기술

주요특징

상용차 운전 부주의 예방 시스템 개발을 위한 IR카메라 및 임베디드 시스템 기반 지능형 영상 인식 시스템 구현 기술

  • 임베디드 시스템 CPU 1GHz(DualCore)기반에서 처리속도 23frame/sec이상 구현
  • 썬글라스 투시 및 안경 인식을 통한 안정적인 운전자 졸음 인식 시스템 구현
  • ISO26262 기반의 SW품질 관리, Gap Analysis, ASIL Allocation 수행을 통한 안정적인 임베디드 시스템 기술 개발

시스템 가격경쟁력 확보와 선글라스 착용 운전자에 대해서도 운전상태 인식 성공률 95~98% 달성으로 국내 경쟁 제조사 대비 우수한 성능 및 저가격 구현

  • 국내 H社의 경우, 선글라스 착용을 비롯한 흡연, 통화 중 등 운전자의 상태를 인식하는데 제약조건(15가지)이 존재
활용분야

물류/운송자동차(ADAS)

기술문의 : 정한균 책임 (031-739-7418)
개념

이종 통신 및 글로벌 표준을 지원하는 Hybrid V2X 통신 플랫폼 기술

주요특징

Hybrid V2X 통신 하드웨어 플랫폼 설계 기술

  • Hybrid 통신 지원: DSRC(WAVE) 2채널, LTE-V2X 1채널, LTE 1채널 지원
  • V2X 국제표준 준수: IEEE 802.11p, 3GPP Rel.14

Hybrid V2X 통신 소프트웨어 기술

  • Hybrid 통신 지원: DSRC(WAVE), LTE-V2X
  • V2X 국제표준 준수: IEEE 1609 + SAE J2945/1(한국, 미국), ETSI GeoNetworking(유럽)

상용화 수준 기술 완성도

  • 국내 다수 C-ITS 시범사업/실증사업 적용
  • 국내외 V2X 통신 공인시험장비 솔루션 적용

확장성

  • 5G, 5G-V2X 통신 기술로의 확장
활용분야

자율협력주행C-ITS군집주행

기술문의 : 신대교 책임 (031-739-7414)
개념

자율주행차량의 사고 전·후의 차량의 내·외부 영상 및 음성, 서라운드 센서, V2X 통신, IVN을 통한 차량 상태 등 다양한 정보를 저장 및 암호화 하는 기술

주요특징

자율주행 차량의 사고 데이터 저장을 위한 HASH 및 암·복호화 기술

고속 보안 프로토콜, 운전자 영상 조작 방지, 사고 기록 정보 무결성 검증 기술

  • 전방 FHD 영상(30 fps)과 후방 HD 영상을 15ms이내 실시간 보안 적용 기술
  • OTP(One-Time Password) 기반 경량 보안 알고리즘 기술
  • 하드웨어보안모듈(HSM)을 활용한 보안 기술

현재 상용화된 경쟁 기술이 없음

  • 기존 상용차용 EDR(Event Data Recoder)은 국제규정(IEEE1616, SAE J1698 등)에서 정한 규격에 따라 제조 및 판매되고 있으나 자율주행에서 요구하는 서라운드 센서 데이터, 다채널 영상 데이터, V2X 통신 데이터 등의 정보 기록에는 한계
활용분야

자율주행차량